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완벽정리 및 다운로드



다들 즐겁게 금요일을 불태우고 계신가요.

오늘은 정말 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날씨가 좋았는데요.


오늘 마트에 다녀왔는데요,

물건이 하나가 불량이 났더라고요, 환불을 받으러 갔었거든요.


오늘은 그와 관련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누구나 한번쯤 저와 같이 물건 혹은 서비스에 문제가 생겨서

아님 혹은 개인적인 문제로 환불을 받아야 할 경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럴때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관인 소비자보호원에서는

환불규정을 만들어 규정 및 명시해 놓고 있습니다.




오늘 간단하고 제대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확인을 위해서는 당연히

소비자보호원에 접속을 해야겠죠?

[한국소비자원]을 검색해서 접속합시다.








한국소비자원의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여러가지 소비자 및 소비자원을 위한 정보가 많이 있는 곳인데요.


우리는 메인페이지 가운데 보이는 [피해구제사례] 

- [자세히보기] 를 클릭해서 접속합시다.







여러가지 피해에 대한 구제 정보가 있는 곳입니다.

구제 사례들이 많이 있는 곳인데요,

우리는 우측 메뉴 [피해구제정보] -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클릭합니다.




페이지가 새로고침되면서 화면이 보입니다.


가운데 보이시는 소비자분쟁해결 기준을 통해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확인이 가능합니다.


PDF 형식, 아래아 한글 기준을 통한 확인이 가능하니 

원하는 형식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PDF 파일 변환이 필요하시다면?




제가 살짝 한번 들여다 보았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만든 자료입니다.

표지에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이라고 보이시죠?


우리가 찾고 있는 환불규정내용이 안에 있습니다.







목차를 보니 정말 다양한 분야로 나뉘어져있네요.

계속 보시죠.






얼마전에 임창정 공연을 다녀왔는데요.

그 공연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공연에 대한 규정에 대해서 나와있네요.


제가 생각한 것보다 더 세부적으로 규정을 정해놓고 있는데요.

다운을 받아 놓고 필요한 부분을 찾아 보시면 편리 할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비자의 권리 및 규정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있을때

피해를 받지 않고 건강한 소비활동을 할수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마지막 영상은 조금 재미있는 주제의 영상입니다.

[가짜 브랜드 상품을 본 매장에 가져가면 환불이 가능할까?]

라는 주제인데요. 재미로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